본문 바로가기
주린이는행복해

손절 - 그만 털고 나가라고요? - 주린이는행복해

by Gomuband 2021. 2. 5.
반응형

 

주린이는행복해=株린이는행복해 / 손절매(損切賣) / 20210204목

 

적은 돈으로 열심히 주식을 사고팔아 봤자 주가지수를 이길 수 없습니다.

매수세가 다른 업종으로 순환될 때는 다른 업종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버틸 수 있지만,

주가가 빠지면 며칠 묵혀 두면서 다시 올라올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지요.

기다리는 게 싫으면 손절[손절매(損切賣)란 '손해(損)를 잘라(切)버리는 매도(賣渡, 팔아 넘김)'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loss cut(로스 컷)'. '손절매'를 줄여서 '손절'이라고도 한다. - 나무위키)을 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당장 급하지 않으면 조금 오래 들고 계세요.

 

* 염블리 염승환 -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백신 접종을 한다고 해도 금세 자치센터 기타 교실이 정상화된다는 보장은 없어요.

이제 다른 일을 찾아야죠. 기다려 봐야 답도 없으니까요.

 

예순이 넘으면 취직도 쉽지 않아요.

택배 일의 필수 자격증인 화물 운송 종사 자격시험을 3월 24일에

치르는 거(제일 가까운 날짜)로 접수해서 아직도 한 달 이상 기다려야 하고,

회사 경비로 취업하려고 일반경비 교육 일정을 찾아보니 코로나 때문에

교육이 모두 축소, 마감, 연기되어, 3월 초에 새로 공지를 한다고 하네요.

면허시험장과 경비 교육장도 거리 두기 때문에 인원을 확 줄여서 운영하기 때문이랍니다.

별수 없죠.

처인구의 전자 부품 조립회사에 지원했더니 40대를 구한다며 죄송하다고 문자가 오고,

베이글 만드는 공장 직원 모집 공고를 보니 보건증이 필요하다고 해서 어제 보건소에 갔었지요.

 

이런 무심한 사람들!

보건증 발급을 안 한대요. 코로나 검사 때문에 보건소에 사람이 모자라기 때문이래요.

보건소 홈페이지에 안내문이라도 하나 올려놓지... 헛걸음 안 하게.

작년부터 그랬다고 하더군요.

입구에서 열 체크하는 분이 일반 병원으로 가라고 안내문을 하나 주시더군요.

 

* 주식 투자 만화 : 허영만의 주식 타짜 / 허영만의 주식 투자 36계

 

 

안내문에 적힌 대로 병원을 찾아가니 비용이 30,000원이라네요.

보건소 발급 비용은 3,000원인데...ㅜㅜ

주가가 900% 오르면 좋지만, 보건증 발급 비용이 900% 더 든다고 하니 미치겠더군요.

30,000원 없을 수도 있는 정말 어려운 젊은이도 많은데...

의료보험 대상이 안 되는 건지 나중에 물어봐야겠어요.

어쨌든, 다시 나올 수도 없고 해서 XX 의원에서 검사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 이후에 찾으러 가면 됩니다.

보건증이 나오면 식품, 의료 관련 회사에 지원할 수 있죠.

빵 공장, 김치공장, 반찬 공장, 의료기기, 진단기기 등등...

 

 

2월 24일에는 용인실내체육관에서 채용 박람회를 하는데,

용인시 산하 동 자치센터에서 청소하는 일도 만 60세까지 제한이 되어있어서

갈까 말까 생각 중입니다.

 

무슨 일이든 꾸준히 해서 기타 강사 할 때만큼만 벌면 되겠지요.

주식 전업투자자에 도전하고픈 마음도 있지만, 제 머리로는 힘들겠어요.

그냥 지금처럼 열심히 공부해서 가볍게 들락날락하며 치킨값이라도 벌렵니다.

 

*[김종봉 X 제갈현열의 신작] 돈의 시나리오 + 돈 공부는 처음이라 (전2권)

 

 

* 주식거래비용이 가장 싼 키움증권 바로 가기

www1.kiwoom.com/

 

키움증권-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www1.kiwoom.com


가난한 청년을 수백억 슈퍼개미로 만들어 준 투자법칙 2 2 2 (주식투자, 재테크) | 배진한 대표 (풀버전)

 

 

0:00노블리제 배진한 대표 (촬영일 1021) 지난 주 3회로 나누어 업로드 한 영상들을 통합한 풀버전 입니다.

 

0:57한 종목을 많이 매수하는 이유는 저평가되어 있는 회사, 많이 사서 많은 수입을 얻는 전략, 대주주가 되어 자극을 줘서 회사가 변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2:31잘 운영되고 있는 회사는 기다리는 것이 맞고, 생각과 다르게 운영이 잘 안되는 회사에는 신사업에 대한 제안을 한다.

 

3:46사업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자금이 없었고 돈을 빌리기도 어려워 주식투자를 결심하게 되었다.

 

6:49성공의 요인은 엉덩이가 무거워야 한다.(장기투자) 세상을 보는 혜안이 중요하다.(트렌드를 선점, 정확한 타이밍)

 

8:15다른 사람들이 팔 때, 주로 매입하고, 다른 사람들이 사서 메인 주가 되었을 때, 매도한다.

 

9:07지분공시 한 종목들은 대부분 1000% 이상 올랐다. 기간은 3~7년 기다렸다.

 

9:58회사가 재무제표상 자산 가치가 높고, 턴어라운드 될 수 있는 종목, 신사업이 추가될 수 있는 종목들을 선정한다.

 

11:30경영진의 생각을 읽어야 된다. 내가 경영진이면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투자를 한다.

 

12:08망하지 않는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대주주 지분이 작은 회사, 부채 비율이 높은 회사, 3년 이상 적자기업, 대주주가 자주 바뀌는 기업을 피한다.

 

14:20대주주 요건 완화는 지금 주식 투자를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점이고, 자산의 부를 일으켜서 경기를 살리는 시점에 하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

 

16:00한국에서 좋은 회사를 찾는 것이 더 쉽다. 미국에 좋은 기업들이 많이 있지만, 그것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17:08항상 시장이 좋아 보일 때가 고점일 때가 많다. 지금 미국 시장에 고퍼 주들이 너무 많다.

 

18:58역발상 전략이 좋다. 위기 때, 떨어질 때 사면 수익을 많이 준다.

 

19:55지금이 양도 소득세 조정이나 미국 대선 등 불확실성이 있는 2파 조정기(무릎)로 지금 사게 되면 3파 실적 장세가 올 것이다.

 

동학 개미 운동이 현재까지는 성공한 것인데, 최근 상장 이슈(공모주) 때문에 늦게 들어온 개미들은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불타기, 오를 때 쫓아가서 매입했을 때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았다. 조정을 줄 때, 매입하는 것이 좋다.

 

단타로 성공하는 사람은 프로 게이머 수준과 같다. 승률을 높이는 자신만의 전략을 가지고 있다. 여러 실패를 통해 매입과 매도 타이밍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

 

단타 트레이더를 하려면 최소한 1년 정도는 매매 연습을 해서 성공한 데이터와 실패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개미들이 빠져나가는 것은 지금 불확실성이 많았고, 최근에 많이 올랐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물량 부담으로 빠져나가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본다.

 

신용(레버리지)으로 주식 투자를 해서 돈을 벌었어도 하락장에 20~30%만 빠져도 한 번에 무너질 수 있다.

 

주식을 해서 끝까지 살아남지 못하는 이유 빚을 내서 투자를 차기 때문 공부를 하지 않고 남의 이야기를 듣고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작전세력이 지금도 있다고 본다. 예전 같지는 않지만, 지금은 리딩 방을 통해 움직이고 있다.

 

들은 내용으로 쉽게 행동하지 말고, 사실인지 깊이 생각해서 명확하면 행동해야 한다.

 

트럼프가 되느냐 바이든이 되느냐에 따라 정책이 달라지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정책을 잘 보아야 한다.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어 법인세를 인상하면 기업의 이익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미국의 주가에는 부정적 요소가 될 수 있다.

 

종목 선택 기준이 있는데, 그 기준에 맞는 종목이 있으면 가슴이 뛴다. 그 종목은 떨어지면 더 살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오르는 것이 반갑지 않다.

 

매집 기간이 길게는 1~2년 가까이 간 적도 있다.

 

종목을 선택하는 기준 부채 비율이 낮아야 하고, 턴어라운드 할 수 있는 기업, 회사가 변화될 수 있는 기업을 찾아낸다.

 

한 달에 한 번이나 분기에 한 번 조건에 맞는 기업을 모두 검색해서 살펴보고 맞는 기업을 추려서 매입할 회사가 있으면 다시 조사한다.

 

앞으로 폭발적인 여행 장세가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여행주를 사야 한다고 했다. 세상의 트렌드가 변화되는 것을 미리 선점해야 한다.

 

많이 올라갈 것 같은 종목을 선택한다. 대형주, 1등주 보다는 중소형주들이 더 많이 올라간다.

 

중소형주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경험이 없어서 버티기 힘들어한다. 큰 수익을 낸 경험이 있으면 버티기 쉽다.

 

투자를 하면서 몇 가지만 지키면 된다. 마인드 멘탈

 

일부 매수, 일부 매도가 좋은 것은 심리적 안전감이 생긴다. 좋은 종목을 고르고 심리적으로 불안하지 않게 되면 가격이 떨어질 때, 더 매입할 수 있게 된다.

 

100% 이전에는 팔지 않는 것으로 정했다. 주가폭락해서 저점일 때 사서 중간에 과정들은 신경 쓰지 않는다.

 

저점에 대한 시장의 징후들은 당국에서 돈을 풀고, 금리 인하하고, 비관론자가 많이 생기고 자살하는 사람도 많이 생긴다.

 

보조지표와 주식 캔들을 사용해서 종목이든 시장이든 저점을 잡아낸다.

 

미국 시장에 들어가려면 좀 더 쌀 때 들어가야 한다. 주식은 너무 많이 오르면 조정 기간이 반드시 있어서 그때 사야 한다.

 

오래 주식 투자를 하려면 레버리지는 내가 책임질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써야 한다.

 

20, 30대는 레버리지를 써도 괜찮다. 40, 50대는 안 쓰는 것이 좋다. 60대는 주식보다는 채권, , 부동산과 같은 자본을 20~40% 가지고 있어야 한다.

 

투자처에서 1억을 벌고 그곳에서 계속 찾아 썼다. 1억을 빨리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SK 바이오팜이 벨류에이션이 괜찮게 상장되었고 수익률도 많이 났었고, 두 번째 카카오 게임도 재미를 보아서 세 번째 빅히트 때, 개인들이 몰려들었다.

 

새로 상장하는 회사를 조심해야 한다. 대주주들이 상장하는 이유가 엑시트를 하기 위해서이다. 성장성이 있는 회사는 상장을 잘 안 한다.

 

개인 투자가들은 비상장일 때, 알아보고 싸게 살 수 있으면 사야지, 상장할 때는 접근 안 하는 것이 좋다.

 

좋은 주식을 골라낼 수 있는 공부를 많이 해서 좋은 주식 사서 떨어질 때나. 오를 때나 기분이 좋아지는 투자법을 만드는 것이 좋다.

 

편집: 안효선

 

* 염블리 염승환 -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 유튜브로 가서 영상 만든 분께 구독과 좋아요, 댓글로 많이 성원해 주세요.


아래 존 카터 코벨 박사(기사 바로 가기)의 책은 두 권 구할 수 있어요.

한국에서 나온 책 세 권 중 한 권은 절판되어 중고 책이 정가의 4배가 되었네요.

우리 역사의 진실이 담겨있습니다.

꼭 읽어보세요...^^

 

이미지 출처 : 쿠팡

 

 

이미지 출처 : 쿠팡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휴업 317일째

반응형